본문 바로가기
이론/네트워크

Socket이란?

by 사과잼빵 2015. 6. 11.

네트워크에서 소켓이란?

- 떨어져 있는 두개의 HOST를 연결해주는 매개체

- 포로토콜에 독립적이며 전송타입지정(TCP/UDP)가 필요하다.

- 사용자에게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준다.

  (소켓은 개념적으로 응용프로그램과 포트사이에 존재한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소켓의 형식들

- SOCK_STREAM(TCP) : 바이트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스트림 통신을 구현 할 수 있게 해주는 소켓으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 오류수정, 전송처리, 흐름제어 등을 보장해주며 송신 순서에 따른 중복되지 않은 데이터를 수신하게 된다. 하지만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별도의 연결을 맺는 행위를 하므로 약간의 오버헤드가 발생. 소량을 데이터보다는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는 경우에 적당하다. 품질을 보장되어야할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tcp를 사용

- SOCK_DGRAM(UDP) : 데이터그램 통신용 소켓으로  연결을 맺지 않으므로써 비연결형 소켓이라고 한다. 메시지의 크기에 약간의 제한이 있으며 메시지의 확실한 전달을 보장하지 않는다. 통신 중 데이터를 잃어 버리더라도 오류에 반응하지 않는다.

'이론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IP - three way handshake  (0) 2015.10.01
데이터링크 계층의 오류제어 기법  (0) 2015.07.21
흐름제어(Flow control)과 혼잡제어(Congestion control)  (0) 2015.06.12
라우팅이란?  (0) 2015.06.11
OSI 7계층  (0) 2015.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