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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DirectX

충돌체크 - AABB

by 사과잼빵 2015. 10. 1.

충돌 체크 중 가장 기본이면서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AABB방법이 있다.

AABB는 풀어서 Axis aligned Bounding Box라고 하며 해석해보면 축이 나란한 경계 상자 정도로 해석됩니다.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은 즉 축이 나란한 직사각형 A와 B가 있을 때 A와 B가 충돌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X축에 대하여 겹치는지 체크

  - B.Left + B.Width > A.Left && A.Left + A.Width > B.left 

2. Y축에 대해여 겹치는지 체

  - B.Bottom + B.Height > A.Bottom && A.Bottom + A.Height  > B.Bottom

축마다 2가지 조건이 있으므로 펼쳐보면 총 4가지 조건이 있다.


이 조건들을 모두 충족 시켰을 경우 충돌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3차원으로 갔을때는 축이 1개 더(Z축) 늘어나고 축하나당 조건이 2개씩 늘어나므로 3D상에서는 총 6가지 조건을 체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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